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리뷰(사용기)/파워서플라이

보급형 PSU 한성 ULTRON VP500GW

by 로젠크로와싱 2011. 4. 24.
반응형

이 테스트는 전문적인 필드 테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개인적인 감정 이 들어간 호불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권장하며 다양한 자료와 비교 후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1. 스펙


한성 울트론 VP500GW의 스펙으로 6+6핀 8+6핀의 전원구성으로 되어 있는 그래픽 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 특징

1 최고의 부품으로 구성!!

2 친환경 설계로 안전하게

3 안전이 최고!! 강력한 보호회로 설계

4 100% Burn-in 테스트 완료

5 오토 팬컨트롤러 탑재


3. 외관 및 부품

안전하게 에어캡으로 포장되어 배송되었습니다. 파워 박스도 QR코드를 디자인하여 만들어 졌네요.

파워 본체, 전원 코드, 케이블타이, 볼트가 기본 제공되고 있습니다.

육각형의 벌집구조로 뛰어난 냉각효과와 통풍력을 보여줍니다.

 다른 파워서플라이와 다르게 쿨러 하단에 에어커튼이 자리 잡고 있어 발열이 심한 곳 에 집중적으로 바람을 보내 효과적인 쿨링 효과를 보여줍니다.


20+4핀 케이블의 길이는 약 390mm, 4핀을 따로 다른 4핀 커넥터에 연결 시 제품 손상이 일어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라는 경고문

차라리 패킹이 되어 있지 않으면 원래 그런 건지라고 생각할 수 있었지만 마무리가 좋지 않을 정도로 대충 처리한 느낌이 들고, 리폼처리 되지 않은 케이블은 선정리가 힘들 정도로 꼬여있습니다.

450mm의 4+4핀 보조 커넥터, 390mm의 메인 커넥터와 440mm 보조 커넥터의 길이로 보아 하단보다는 상단 장착 케이스에 적합한 길이인듯 보입니다.

타 제품의 케이블과 다른 점은 6핀이 1단에 있고 6+2핀이 2단에 달려 있다는 점, 6핀 싱글 전원부가 있는 그래픽카드면 2단의 6+2핀으로 넉넉하게 사용하여 선정리를 쉽게 할 수도 있습니다.

SATA 와 IDE 케이블의 길이는 한 케이블 선당 2EA의 커넥터가 있고, 1 단: 약390mm, 2단: 약140mm이며, 이러한 케이블 선이 2줄 있습니다. 물론 FDD 커넥터도 있으며 길이는 140mm로 IDE 케이블에 3단째에 달려있습니다.

알루미늄 히트싱크는 과전압이나 과전류, 과부하 등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발열은 효과적으로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히트싱크 사이에 있는 것이 스위칭 트렌스인데, 이 스위칭 트렌스는 여러 형태의 전압 출력을 담당하여 최대 80% 이상의 안정적인 효율을 이끌어내며 더욱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HEC사의 220V/1000μF의 대용량 정류 콘덴서가 듀얼로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가 최적의 안정성과 고효율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입력된 AC 전압을 안정직인 DC전압으로 걸러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과전압, 과부하, 과전력, 과출력을 막기 위해 퓨즈를 달았습니다. 그리고 이중트랜스와 Y 형 콘덴서의 2+1 이중보호기능 회로 설계로 최적의 효율과 최고의 안정성을 발휘합니다.

퓨즈 쪽 노란 EMI 필터와 전원부의 회로에 있는 EMI 필터로 이중 필터를 채용, 이 필터는 교류형태의 직류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규칙적인 떨림 현상을 제거하여 내부회로 및 전원을 공급받는 부품을 보호합니다. 접지까지 완벽하게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히트싱크에 달려있는 온도 감지 센서, 이 센서로 히트싱크의 온도를 측정한 후 오토 팬 컨트롤러가 팬 속도를 알맞게 조절합니다.

깔끔하게 라인처리된 출력부는 각각의 전압을 안전하게 PC로 공 급해주며, 12V1, 12V2 가 각각 분리되어 있습니다. 강화된 듀얼12V 출력은 최신 고사양 CPU 나 VGA 사용 시 출력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여 안전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4. 전압 측정

20+4핀 +3.3V 측정(좌), +5V 측정(우) 

20+4핀 -12V 측정(좌), +12V1 측정(우) 

CPU 4+4핀 +12V 전압 측정

6+2핀 PCI 12V 전압 측정

6핀 VGA 케이블도 12V의 전압이 공급되고 있으며, +2 핀은 전부 GND(검정색)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ULTRON VP500GW 는 최신 그래픽카드의 전원부 6"6+8핀(트윈 Voltage) 까지 지원합니다.

IDE +12V 측정(좌), +5V 측정(우) 


5. 소비전력 및 역률

GREEN IC 칩을 내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기전력이 1.65W를 소비하고 있고, 파워 서플라이만 동작시 9.24W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파워 스위치를 내리면 0W입니다.

IDLE 소비전력(좌), 역률(우)

Full Load 소비전력(좌), 역률(우)


6. OCCT 스트레스 테스트




7. 장점

• 보급형으로써 중,하정도의 시스템에 적당하다.

• 오토 팬 컨트롤러가 있어 온도에 맞게 팬 RPM이 조절된다.

• 대용량 콘덴서로 장시간 사용해도 안정성이 좋다.

 

8. 단점

• 생각보다 역률이 적게 나왔다.

• 아이들이나 풀로드나 역률이 비슷하게 나왔다.

• 고무 패킹은 잘 되어 있지만 선이 꼬여 있어 대충 정리한 느낌이 든다.

• 케이블 길이가 다소 짧아 하단 케이스에서는 선정리가 불편하다.


※ 무료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