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리뷰/문화(Culture)

[다락원 월간일본어저널 6월호] 6월의 인물, 도쿠가와 이에야스

by 로젠크로와싱 2012. 6. 25.
반응형

25주년의 엠블렘이 붙어 있는 6월호 일본어 저널입니다. 이번 6월호 일본어 저널에서도 많은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세계사에 조금이라도 발을 걸친 분들은 아실...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대해서 조금 이나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속의 도쿠가와 이에야스 (게임리포터에서 발췌)

도쿠가와는 여러게임속에서 등장하는 제법 괜찮은 장수입니다. 게임뿐만 아니라 일본의 에도막부를 세운 역사적 인물이지요. 도쿠가와의 생애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첫째, 인질에서 도카이 지방 최대의 호족으로

이에야스는 1542년, 지금의 아이치현에 해당되는 미카와노쿠니의 호족, 마쓰다이라 가문의 장남으로 태어나, 주변의 각 지방 영주들의 치열한 영토 다툼으로 인해 미카와노쿠니는 멸망의 위기에 처하고, 그로 인해 시즈오카시에 해당하는 슨푸에서 유년절을 보냈습니다. 

1560년, 자신을 인질로 잡았던 이마가와 가문이 노부나가의 공격을 받자 이에야스는 노부나가와 동맹을 맺고 고향으로 돌아가 세력을 키워, 성을 도쿠가와로 바꾸었습니다.

둘째, 에도 막부 설립

1582년, 이에야스는 노부나가가 죽은 후 히데요시와 대립, 하지만 그의 여동생과 결혼하여 협력하게 되고 결국 주종관계를 맺어 통일 전쟁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러나 1590년, 히데요시는 이에야스에게 미카와노쿠니를 떠나 지금의 도쿄인 에도로 이주하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영지는 커졌지만 본거지를 잃은 이에야스는 에도를 중심으로 주위의 각 지방에 믿을 수 있는 가신을 파견하고 인재를 등용하게 됩니다. (에도로 간 뒤, 2년 후에 임진왜란이 발생되었죠. )

1598년 히데요시가 죽고(임진왜란 종결) 아들 히데요리의 후견인이 되어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정치으 실권을 장악, 1603년 정이대장군에 오르며 에도막부를 열었습니다.

셋째, 전국 통일

2년 뒤, 아들 히데타다에게 양위하고 유년시절을 보낸 슨부에 성을 짓고 은거 생활을 하지만, 서쪽을 장악하고 있는 도요토미 가문에 대한 걱정으로 1614년 11월, 이에야스는 히데요리가 지은 절의 범종에 도쿠가와 가문을 저주하는 글이 있다는 구실로 20만 대군으로 오사카성을 포위, 겁에 질린 히데요리가 해자를 메우고 성벽을 부수는 조건으로 화친을 맺지만 1615년 여름에 전면전, 도요토미 가문은 멸망합니다. 

일본어 저널을 받을 때마다 어디 한군데는 구겨지거나, 찢어져있네요. 안그래도 우편함의 입구가 좁아서 홈쇼핑 책자는 세로로 말아서 넣는데, 일본어 저널을 넣는 사람은 무리하게 넣는 건지... 원..

" 본 사용기는 아이프로슈머 체험단으로 다락원으로부터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반응형